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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앤 그림과 만나기
에비앙 no2 본문
NGO 수준으로 환경에 진심인 기업
a. 친환경적인 용기 사용
에비앙 물병은 환경보호 차원에서 계속 변해왔습니다. 2008년부터는 재활용 페트로 제조하기 시작했고, 2014년부터는 플라스틱 뚜껑 대신 열 밀봉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2020년부터는 재활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라벨이 없는 디자인의 페트병을 출시했습니다. 아직은 전체 생산 분량의 약 43% 정도만 재활용 페트로 만들어지고 있지만 2025년까지 100% 재활용 페트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죠.
b. 재활용을 이용한 지속적인 캠페인
2018년, 에비앙은 버질 아블로를 기용하여 패셔너블한 친환경 생수병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버질 아블로는 물을 리필할 수 있는 유리 물병과 플라스틱을 100% 재활용한 에비앙 생수병, 또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비앙 정수기를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모두 재활용 소재였음은 물론이죠.
2020년에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액티브 무브먼트(Active Movement)라는, 지속할 수 있는 물 관리 아이디어를 내놓는 대회를 열기도 했고, 2022년 프랑스의 명품, 발망의 패션쇼가 열렸을 때는 프랑스의 인기 셀럽에게 에비앙의 물병을 재활용하여 만든 발망과의 콜라보 드레스를 입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덕에 2021년에는 친환경 기업, 착한 기업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비코퍼레이션(B Corp) 인증을 받았습니다.
환경보호를 위한 캠페인이 에비앙에 착한 기업의 이미지만을 더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에비앙의 환경보호 활동이 더욱 부각 될수록 역설적으로 환경오염, 전염병 같은 전 지구적 문제들에 대한 인지가 더 커지게 되고 소비자들은 더 순수한 생수를 찾게 되기 때문에 이 역시 에비앙이 리드하고 있는 생수 산업이 커지게 되는 효과를 낳죠.
물은 맛도, 냄새도, 향기도 없거나 미미하기에 다른 소비재와 달리, 매년 신제품을 출시할 수도 없고, 그만큼 매번 신선한 마케팅을 하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에비앙은 사람들의 소비 심리를 건드리는 마케팅으로 마시고 싶고, 가지고 싶고, 나를 드러내는 아이템으로서의 위상을 갖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그 결과 에비앙은 세계 최고의 프리미엄 생수 브랜드로 자리 잡으며 현재 에비앙은 전 세계 140여 개 국가에서 매년 약 20억 개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별함을 만드는 힘, ‘이야기’
인간은 태생적으로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무엇보다 어릴 적에 우리는 모두 인종과 국경을 불문하고 동화 속, 설화 속의 이야기에 폭 빠져본 적이 경험이 있습니다.
이야기는 단순 재미를 주는 것을 넘어, 인간의 인생과 지식을 풍요롭게 합니다. 학창 시절, 우리는 의미를 부여하여 이야기 형식으로 영어 단어나 과학 용어를 기억하곤 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가 포함되면 정보는 더 잘 기억되고, 오랜 시간 동안 저장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이야기 없이는 단순히 연관성 없는 사건들일 뿐인 인생이나 제품에 깊은 의미와 연결성을 부여합니다.
이처럼 마케팅에서도 이야기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비앙은 ‘물’이라는 단순한 제품에 스토리텔링을 더해 세계적인 고급 생수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제품에 이야기가 담기면, 그 제품은 단순한 물건을 넘어 특별함을 주는 무언가가 되기도 합니다. 소비자는 제품의 이야기에 몰입하게 되고, 브랜드의 이야기와 자신의 가치관을 동일시 하게 되기도 합니다.
또 이야기의 힘은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강력한 파급력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는 마치 전염병처럼 빠르게 퍼지며, 사람들 사이의 정보 전달과 대인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든다고 한다면, 자신이 만든 제품에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그리고 담을 수 있는지를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이야기가 없는 삶이 지루하듯이, 이야기가 없는 브랜드는 매력을 잃고 소비자의 마음을 얻을 수 없고 언제든 대체될 수 있게 됩니다.
에비앙의 핵심 경쟁력은 ‘좋은 품질’
에비앙의 마케팅을 빗대어 ‘사람들이 생수를 수돗물보다 더 믿고 선호하는 이유는 상수도 사업본부가 생수 업체들처럼 마케팅 비용을 쓸 수 없기 때문이다’라는 우스갯소리가 있기도 하지만 에비앙이 성장할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는 제품이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가 훌륭했고, 제품의 본질인 생수의 품질이 소비자를 만족시켰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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